> 교육일반
′세계시민교육 청년 리더십 워크숍′, 부산서 열려41개국 청년 참가, 세계청년문제 공유와 세계시민교육을 통한 해결 모색
전인교육  |  webmaster@ihumancom.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6.07.11  18:25:05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과 유엔 글로벌교육우선구상 사무국이 공동 개최하는 제2차 세계시민교육 청년 리더십 워크숍이 11일부터 16일까지 부산외국어대학교에서 개최된다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원장 정우탁)이 교육부 후원으로 11일부터 16일까지 부산외국어대학교에서 ‘제2차 세계시민교육 청년 리더십 워크숍’을 유엔 글로벌교육우선구상(Global Education First Initiative, GEFI) 사무국과 공동 개최한다.

본 행사에는 마하트마간디 평화·지속가능발전교육센터(MGIEP), 부산외국어대학교, 부산 금정구도 협력기관으로 참여한다.

41개국에서 활발한 세계시민교육 관련 활동을 펼치고 있는 18~24세 청년 리더들이 참가하는 이번 워크숍은 발표 및 토론, 분과활동, 현장사례 탐방, 문화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 각국 청년 리더들의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실천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가자들은 토론을 통해 세계시민교육의 우선 가치들에 대한 인식을 공유한 뒤 세계시민교육 증진을 위한 리더십 실천 전략을 수립해 그 결과를 발표한다.

본 워크숍에서는 세계 5개 지역(북미·유럽, 아시아·태평양, 아프리카, 중남미, 중동·북아프리카) 청년 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임으로써 세계시민교육 확산을 위한 청년들의 국제교류를 활성하고 세계시민교육 청년 네트워크(GCED Youth Network)를 설립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 청년 대표 5명 포함 52명의 청년이 참가하는 이번 워크숍은 전 세계에서 2천1백37명의 지원자가 몰리는 등 참가자 선발 과정에서부터 많은 주목을 받았다.

수단 참가자로 ‘글로벌 쉐이퍼(Global Shapers)’ 큐레이터인 샤기 오메르 나와이 아메드(Shawgi Omer Nawai Ahmed) 씨는 “아프리카 지역에서 양질의 교육과 여성인권을 연계하는 활동을 하면서 사회 속에서 여성들이 얼마나 많은 차별을 받고 있으며 더 나아가 교육을 받지 못한 여성들이 이런 불평등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에 안타까움을 느꼈다”고 밝혔다.

미얀마의 ‘카친 밥티스트 컨벤션(Kachin Baptist Convention)’ 청년 섹션 소속인 이스라엘 잉딩(Israel Ying Ding) 씨는 “나는 소수민족 출신으로 어렸을 때부터 내전 속에서 살아왔다. 내 주변의 청년들은 항상 전쟁과 관련된 얘기부터 시작해서 미래에 군인이 되는 것을 최고 목표라고 생각한다. 나는 이러한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청년들을 위한 교육과 책 나눔 활동을 진행하는데, 세계시민교육은 이러한 지역상황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노르웨이 참가자로 ‘플랜 인터내셔널 노르웨이(Plan International Norway)’의 알렉산드라 켄슬랜드 레틀리에(Alexandra Kensland Letelier) 씨는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시민교육을 전파하기 위한 활동을 이미 하고 있지만 이번 워크숍을 통해 노르웨이 학교 시스템에서 세계시민교육을 도입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에 대해 더 알고 싶다”고 밝혔다.

필리핀계 한국인으로 파이스턴 대학교(Far Eastern University) 학생인 백소빛 씨는 “한국인과 필리핀 사람들을 위한 사회적 단체를 설립하는 중”이라며 “워크숍을 통해 세계시민교육 속에서 문화다양성을 인지하고, 단체 설립을 위한 견해를 넓히고 싶다”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이번 워크숍에서 ‘생각하고(think), 공유하고(share), 행동하자(act)’는 세계시민교육의 모토대로 각자의 세계시민교육 리더십 활동 사례를 공유하며 향후 지역 및 국가적 차원에서 세계시민교육을 증진하기 위한 청년 주도의 실천 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본 워크숍에서는 유엔 사무총장의 글로벌교육우선구상 청년 지원단(Youth Advocacy Group) 멤버, 지금까지 다양한 권역에서 진행되었던 세계시민교육 청년 워크숍 기참가자들 그리고 아태교육원 교육연수실 직원으로 구성된 총 5명의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들이 직접 워크숍을 진행하고 세계시민교육 청년 네트워크 설립을 위한 토론을 주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전인교육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충남 논산시 상월면 계룡산로 514번 길 9-21(진기원 빌딩 1층)  |  대표전화 : 041-736-1265  |  팩스: 041-736-1258 
등록번호 : 충남 아 00234  |  등록연월일 : 2014.7.1  |  발행인 겸 편집인 : 이경재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박희건
Copyright © 2019 전인교육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