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술·문화
제2회 전인교육학회 국제학술대회‘마음수련과 행복 평화 그리고 공존’주제로 UCLA에서 열려
전인교육  |  webmaster@ihumancom.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4.07.15  08:49:41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제2회 전인교육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축사하는 존 던컨 UCLA한국학 연구소 소장

지난 5월 3일 ‘마음수련과 행복, 평화, 그리고 공존(Maum Meditation: Happiness, Peace, and Coexistence)’이라는 주제의 '2014 전인교육학회 국제학술대회'가 미국 UCLA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인문관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인류의 진정한 공존을 위한 구체적 실천 방안을 모색하고자 전인교육학회가 주최하고 UCLA 한국학 연구소가 후원한 이번 국제학술대회에는 백여 명의 참석자들이 몰려 학계와 관계 전문가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이번 행사에는 학교심리학의 권위자인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산타바바라캠퍼스의 마이클 펄롱(Michael Furlong) 교수, MBA(Mind Body Awareness Project) 상임이사인 샘 히멜스타인(Sam Himelstein) 박사 등 유수의 석학들과 한국의 우수한 젊은 학자들이 참여해 개인과 인류의 행복과 평화, 공존을 위한 깊이 있는 토론을 펼쳤다. 또한 최근 세계적인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마음수련의 ‘마음 빼기’에 대한 이론적 토대와 그 효과에 대한 주목할만한 연구 논문들이 발표돼 이목을 집중시켰다.

서울대학교 간호학연구소 윤미라 박사의 발표 논문인 ‘유방암 생존자를 위한 마음수련 명상 프로그램이 심리적 안녕에 미치는 효과’는 서울 아산병원에서 유방암 생존자들을 대상으로 임상 실험한 실증 사례 연구다. 이 연구는 마음 빼기 프로그램이 암 생존자의 심리적 안정과 긍정적 마음, 인생 만족도 등 삶의 질 향상에 탁월한 효과가 있음을 입증했다.

아울러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코티졸 호르몬 감소에 미치는 마음수련의 영향’을 연구한 동국대 교육학과 신나민 교수의 논문은 학교 기반의 마음수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우울과 불안, 공격성 감소에 큰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이를 통해 아동의 내면적 안정과 행복을 기초로 한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펄롱 교수와 히멜스타인 박사는 그동안 마음수련이 학교 현장에서 일구어온 인성교육과 청소년의 심신훈련 성과에 놀라움을 표하며, 공동연구와 협력을 제안하기도 했다. 또한 과학적이며 실증적인 연구 결과로 검증된 마음수련 명상법에 깊은 관심을 표하기도 했다.

한편, 이번 대회에서는 UN-NGO ‘세계평화를 위한 국제교육자 협회(IAEWP)’ 회장인 찰스 메르시에카 박사와 긍정심리학의 세계적 석학이자 몰입이론으로 잘 알려진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클레어몬트 대학원 교수가 축하의 메세지를 보내 눈길을 끌었다. IAEWP는 지난 2002년 마음수련 창시자인 우명 선생에게 인간의 본성 회복과 세계 평화에 기여한 공로로 마하트마 간디 평화상을 수여한 바 있다. 메르시에카 회장은 “마음의 평화를 이룬 사람이 주위에도 평화를 나눠줄 수 있다”며 성찰과 본성회복에 기여한 마음수련의 의미와 성과를 높이 평가했다.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특별행사로 LA 마음수련센터의 협력으로 ‘마음수련 워크샵’이 진행되었으며, 마음과 마음 빼기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청소년, 아름다운 미래를 그리다’라는 주제로 35개국 청소년들의 그림 전시회가 함께 열렸다. 동심으로 전하는 평화의 메세지에 관람객들은 큰 관심과 호응을 보였다.  

한편, 2008년 설립된 (사)전인교육학회는 그 동안 매해 두 차례의 학술대회를 개최하면서 인성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제공하는 많은 성과물을 쌓아왔으며, 지난해에는 교육부 후원 하에 서울대학교에서 ‘행복, 마음에 묻다’라는 주제로 제1회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 바 있다.

 

humancompletion.org

전인교육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충남 논산시 상월면 계룡산로 514번 길 9-21(진기원 빌딩 1층)  |  대표전화 : 041-736-1265  |  팩스: 041-736-1258 
등록번호 : 충남 아 00234  |  등록연월일 : 2014.7.1  |  발행인 겸 편집인 : 이경재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박희건
Copyright © 2019 전인교육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