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청소년
SKY 캐슬의 '어머니'가 몰랐던 것은?고등학생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진로교육은 자기이해력
전인교육  |  webmaster@ihumancom.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2.07  17:42:56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고등학생을 위한 전문화된 명상프로그램 '고등학생 마음빼기 명상캠프'는 자기이해, 자존감, 소통능력 등, 변화의 시대, 미래를 준비해하는 고등학생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핵심역량 개발을 도와준다. 올해 캠프 일정은 2월15일부터 17일까지 2박3일간 개최된다.   


최근 스카이캐슬이라는 TV드라마가 인기몰이를 했다. 드라마에는 자녀를 서울대 의대에 보내기 위해 물불을 가리지 않는 한 입시생의 어머니가 등장한다. 그녀는 서울대 의대를 통해 자녀의 성공과 행복을 보장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굳센 믿음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믿음은 그녀의 과거 경험에 의해 만들어졌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그녀는 자신의 과거 경험에 대한 믿음 때문에 미래 준비를 도와주어야 할 사랑하는 자녀를 과거 틀 속에 가둬놓고, 오히려 성장과 행복을 가로막고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3대째 서울대 의대에 가문의 명예를 걸고 있는 그녀의 시어머니도 마찬가지다. 어쩌면 같은 20세기를 살아온 시어머니와 그녀 사이에는 같은 종류의 고정관념이 통할 수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21세기를 한참 넘어선 지금의 고등학생이 살아가야할 앞으로의 시대는 지난 세기와는 매우 다르게 변화해 갈 것이다.

서울대 의대로 상징화된 학벌은 더 이상 드라마 속 주인공이 집착하고 있는 것처럼 명예와 부를 보장해주지 못할 것이다. 다양하고 새로운 직업이 창출되고 있는 시대에 의사라는 직업도 서울대라는 타이틀도 인생의 모든 것을 걸만큼 성공과 행복을 담보해주지 않을 것이다. 컴퓨터와 인공지능이 발달한 첨단 과학문명 시대에 많은 지식과 기술도 성공 조건이 되지 못할 것이다.

전문가들은 미래사회의 특징 중의 하나로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른 변화의 시대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지식의 주기는 점점 짧아지고, 계속 새로운 지식과 기술이 생성되어 새로운 환경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은 사라질 것이며, 일생 동안 평균 4~5가지의 직업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변화의 시대를 살아가야할 고등학생들에게 필요한 진정한 진로교육은 무엇일까? 지금까지와 같은 단순한 적성검사나 직업체험이 아니라 보다 근본적인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는 능력, 변화를 만들어가는 창의력, 그리고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키워주어야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교육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명상전문교육기관 전인교육센터에서는 이에 대한 적절한 대안으로 고등학생만을 위한 전문화된 명상 기반 진로인성캠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로 2회째 개최되는 ‘고등학생 마음빼기 명상캠프’는 고등학생들이 자신을 돌아보며 내면을 깊이 성찰하고 자아를 탐색하는 마음빼기 명상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와 아울러 타인과 세상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무엇을 위해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인생의 목표와 방향을 스스로 세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신과 세상에 대한 이해와 통찰을 바탕으로, ‘무엇’이 되겠다는 것보다 ‘어떻게’살아가야겠다는 명확한 자기확신은 자신감과 자존감의 바탕이 된다. 또한 무엇을 하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도전하며 성취할 수 있는 마음의 힘을 갖게 해준다.

이 캠프가 중점을 두는 기본은 세 가지, △자기이해능력, △자존감, △잠재력(집중력, 창의력, 소통능력)개발이다. 변화하는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이다.

마음빼기 명상을 통해 비교, 열등감, 불안과 같은 부정적인 마음을 빼기하여 자신의 본성을 찾음으로써 자기이해력과 자존감을 높이고, 내면의 무한한 잠재력을 일깨워 미래를 준비하는 튼튼한 기본을 갖추도록 도와준다. 변화의 시대를 준비하는 고등학생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유익한 캠프가 될 것이다.

캠프 일정은 2월15일(금)부터 17일(일)까지 2박3일간 진행된다. 더 자세한 정보나 신청은 ‘청소년 인성캠프 마음빼기명상’ 홈페이지(www.meditationyouth.org)나 전인교육센터 청소년교육팀(041-736-1261~2)으로 문의하면 된다.

 

 

전인교육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충남 논산시 상월면 계룡산로 514번 길 9-21(진기원 빌딩 1층)  |  대표전화 : 041-736-1265  |  팩스: 041-736-1258 
등록번호 : 충남 아 00234  |  등록연월일 : 2014.7.1  |  발행인 겸 편집인 : 이경재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박희건
Copyright © 2019 전인교육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