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청소년
스마트폰 없는 일주일, 우리 아이가 더 행복해진다!‘청소년인성캠프 마음빼기명상’ 2020겨울캠프 1월5~11일/12~18일 개최
전인교육  |  webmaster@ihumancom.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12.17  07:51:04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청소년인성캠프 마음빼기명상' 2020겨울방학캠프가 1월5일부터 18일까지 2차에 걸쳐 각 6박7일간 개최된다.


여성가족부와 통계청이 지난 해 발표한 ‘2018청소년 통계’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10~19세 청소년 30%는 스마트폰 의존도가 지나친 ‘과의존 위험군’으로, 3.6%는 의존도가 아주 높은 ‘고위험군’에 속한다. 중학생의 경우 34%가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에 속하고, 고등학생은 28.7%, 초등학생이 22%로 뒤를 이었다.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감정조절실패, 주의력 산만, 게으름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중독적인 스마트폰 사용은 우울, 외로움, 불안, 분노와 정서적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신체적으로도 신경쇠약, 면역체계 약화, 팔목과 목 관절 통증, 피로감, 숙면 부족과 같은 건강 문제를 야기한다. 이러한 신체적 문제는 다시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야기하는 악순환이 된다.

스마트폰을 보며 하염없이 시간을 보내고 있는 자녀를 보면 부모의 마음은 타들어간다. 그만하라고 해서 고분고분 들을 아이들이 아니다. 결국 화를 내고 싸워야 한다. 아이에게 억지로 스마트폰을 그만두게 했다고 해도 좋은 결과는 아니다. 아이들은 억압이라고 느낄 뿐 부모가 안보는 데서 몰래 하게 된다.

스마트폰 과의존 해소를 위한 중요점은 아이들이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겨울방학 동안 방 안에서 스마트폰에 몰입해 있는 자녀들을 어떻게 해야 할지 걱정이 되는 부모라면 자연 속에서 힐링과 운동, 인성함양을 더하는 ‘청소년인성캠프 마음빼기 명상’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6박7일 진행되는 캠프기간 동안 아이들은 스마트폰 없이 생활하게 됩니다. 입소 시 스마트폰을 반납하도록 하고 캠프가 끝나는 날 돌려줍니다. 물론 처음엔 많은 아이들이 반발지요. 하루 이틀 정도 스마트폰을 찾는 아이들이 있지만 3일이 지나면 아무도 찾지 않습니다. 스마트폰 없이도 친구들과 이렇게 신나고 재미있게 지낼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 알게 되는 거지요.” 

캠프를 담당하는 전인교육센터 청소년팀 박희건 팀장의 설명이다. 그는 “국궁, 배드민턴, 댄스 동아리 등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운동과 놀이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명상을 통해 자기성찰을 하면서 스스로 자신을 조절할 수 있는 내면의 힘을 키워간다는 점”이라고 보완 설명했다.
 

   
 

마음빼기명상의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성 완화에 대한 효과는 이미 국제학술지에 발표될 만큼 검증되어 있다. 2019년 캐나다 국제학술지 Global Journal of Health Science에 실린 .‘The effect of Mind Subtraction Meditationon Smartphone Addiction in School Children(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성에 대한 마음빼기 명상의 효과)’ 제목의 논문에 의하면 초등학교 3학년 아동 22명을 대상으로 8주 동안 매주 3회씩 매회 당 30분간 총 24회기 마음빼기 명상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 대상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이 현저히 완화됐으며, 스마트폰 중독과 연관성이 높은 정신건강 항목인 우울, 불안, 충동성, 공격성이 감소했다.

이 연구를 이끈 유양경 교수(군산대 간호학과)는 "명상을 통해 집착의 마음을 버리게 함으로써 저절로 태도와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도록 했다는 점에서 마음빼기 명상이 청소년 스마트폰 의존도 완화를 비롯한 자기조절 능력 강화를 위한 실질적 대안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41기를 맞이하는 ‘청소년인성캠프 마음빼기명상’은 여름과 겨울 방학기간 동안 개최된다. 20년 이상 2만 명 이상의 청소년이 참가한 국내 대표적인 청소년 인성캠프다. 무엇보다 교수와 학자, 명상전문가, 학교 인성담당 교사들이 함께 개발하고 수년간 연구와 검증을 거친 신뢰도 높은 프로그램이라는 점이 믿을만하다.   

캠프가 개최되는 전북 남원 지리산 자락에 위치한 ‘진실되게 하는 지리산 유스캠프’는 6년 연속 여성가족부 선정 최우수 청소년수련시설로 인증된 곳이다. 개장 이후 줄곧 소방안전점검 전 항목 A로 최우수 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2020년 겨울방학 1차 캠프는 1월5일부터 11일까지, 2차 캠프는 1월12일부터 18일까지 개최된다. 신청 문의는 ‘청소년인성캠프 마음빼기 명상’ 홈페이지(www.meditationyouth.org)나 전인교육센터 청소년팀(041-736-1261~2)으로 하면 된다.

 

 

전인교육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충남 논산시 계룡산로 526-2 (진기원 빌딩 1층)  |  대표전화 : 041-736-1265  |  팩스: 041-736-1258 
등록번호 : 충남 아 00234  |  등록연월일 : 2014.7.1  |  발행인 겸 편집인 : 이경재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박희건
Copyright © 2020 전인교육신문. All rights reserved.